364 0 0 21 1 0 7년전 0

두뇌맞춤 자녀양육

세계적 천재 김웅용 씨가 최근 이런 말을 했다. “사람들은 손연재를 평가할 때 리듬체조 선수로서의 기량만 보죠. 김연아는 피겨를 잘해서 세계 최고의 스타고 박태환은 오로지 수영, 기성용은 축구로 스타가 됐어요. 그것 하나로 그 사람을 인정해준다는 얘기죠. 하지만 공부에서는 그렇지가 않아요. 국어도, 영어도, 사회도 잘해야 합니다. 뭐 하나 못하면 ‘너는 수학을 잘해 놓고 왜 과학은 한 개 틀렸나?’고 물어요. 그건 ‘IQ가 210인데 왜 피겨는 못 하냐?’라고 묻는 것과 똑같은 얘기죠. 사람은 만능일 수 없어요. 자기가 잘하는 부분에 집중해야죠. 올림픽을 위해서는 4년 동안 오직 자기 종목에만 몰두하죠. 공부도 그래야 한다는 거예요. 지금은 좋은 대학 가려면 특목고가 필요하고, 특목고 가려면 만능 중학생이 ..
세계적 천재 김웅용 씨가 최근 이런 말을 했다. “사람들은 손연재를 평가할 때 리듬체조 선수로서의 기량만 보죠. 김연아는 피겨를 잘해서 세계 최고의 스타고 박태환은 오로지 수영, 기성용은 축구로 스타가 됐어요. 그것 하나로 그 사람을 인정해준다는 얘기죠. 하지만 공부에서는 그렇지가 않아요. 국어도, 영어도, 사회도 잘해야 합니다. 뭐 하나 못하면 ‘너는 수학을 잘해 놓고 왜 과학은 한 개 틀렸나?’고 물어요. 그건 ‘IQ가 210인데 왜 피겨는 못 하냐?’라고 묻는 것과 똑같은 얘기죠. 사람은 만능일 수 없어요. 자기가 잘하는 부분에 집중해야죠. 올림픽을 위해서는 4년 동안 오직 자기 종목에만 몰두하죠. 공부도 그래야 한다는 거예요. 지금은 좋은 대학 가려면 특목고가 필요하고, 특목고 가려면 만능 중학생이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모든 과목을 다 잘해야 해요. 학생이 모든 과목을 잘할 수는 없어요. 그럴 필요도 없고, 그게 가능하지도 않죠.”보통 부모는 왜 자신의 사랑하는 자녀가 이것저것 다 잘하기를 바랄까? 개천에서 용 나게 하려는 욕심 때문일 것이다. 이건 중대한 착각이다.
지금은 어떤가? 특성화고 몇 군데가 생겨서 적성에 맞는 공부를 하게 되었는가? 어림도 없다. 지금도 전국 중고교생의 95% 이상을 오리로 길러내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국가에 의해서. 그들은 독수리가 되고, 호랑이가 될 재목들이었다. 당연히 우리 학생들은 행복하지 않다. 부모도 행복하지 않다. 선생님도 행복하지 않다. 글쎄, 개인적 잇속 차리기에 정신없는 정치인들과, 때깔 좋은 오리를 길러낸 엄마들이나 행복할까? 이래서는 안 된다. 첫째, 학생이 행복해야 한다. 그러면 부모도 행복하다. 선생님도 행복해진다. 자연히 정치인도 행복해진다. 우리 모두가 행복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행복한 학교가 필요한 이유다. 행복한 학교를 세우기는 어렵지 않다. 우리의 뇌가 답해주는 까닭이다. 그 아름다운 설계도를 보여드린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