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 0 0 6 1 0 7년전 0

기업의 진화

인간은 협력의 규모와 정교함을 발전시키면서 맹수들의 사냥감 신세에서 벗어나 오히려 능력 있는 사냥꾼으로 변모했고, 나아가 군대와 관료제를 거느린 조직 설계자로, 그리고 오대양을 누비는 무역상으로 화려한 변신을 거듭해왔다. 세계적 석학 새뮤얼 보울스는 인간이 세상을 지배하게 된 건, 협력과 경쟁 사이에서 균형 잡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라며, 인간을 ‘협력하는 종’으로 규정한 바 있다. 한편 생명이 등장한 이래 ‘협력’과 ‘혁신’은 늘 진화의 화두였다. 서로를 보완하는 동시에 서로를 길항(拮抗)하는, 이 복잡 미묘한 긴장 관계의 두 단어는 기업의 등장으로 눈부신 변화의 속도를 얻었다. 협력과 혁신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인류가 고안해낸 최선의 발명품인 기업의 등장과 진화를 들여다본다. ..
인간은 협력의 규모와 정교함을 발전시키면서 맹수들의 사냥감 신세에서 벗어나 오히려 능력 있는 사냥꾼으로 변모했고, 나아가 군대와 관료제를 거느린 조직 설계자로, 그리고 오대양을 누비는 무역상으로 화려한 변신을 거듭해왔다. 세계적 석학 새뮤얼 보울스는 인간이 세상을 지배하게 된 건, 협력과 경쟁 사이에서 균형 잡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라며, 인간을 ‘협력하는 종’으로 규정한 바 있다. 한편 생명이 등장한 이래 ‘협력’과 ‘혁신’은 늘 진화의 화두였다. 서로를 보완하는 동시에 서로를 길항(拮抗)하는, 이 복잡 미묘한 긴장 관계의 두 단어는 기업의 등장으로 눈부신 변화의 속도를 얻었다. 협력과 혁신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인류가 고안해낸 최선의 발명품인 기업의 등장과 진화를 들여다본다.

물론 협력에는 근본적인 문제가 존재한다. 개체 각각이 강력한 이기적 동기를 가지고 있음으로 인해 협력을 해치는 배신의 위험으로부터 영원히 자유로울 수 없는 까닭이다. 그렇다면 인류는 어떤 방식으로 이러한 협력의 근본적인 문제를 풀어왔을까? 인간사회의 상호작용을 조율하는 세 가지 메커니즘 - 상호 호혜적 협력, 명령과 통제, 시장 거래 - 에 주목하여 인류 역사 속에서 이 세 가지 메커니즘이 어떻게 구현되어왔는지를 살펴보며 인류의 협력적 진화를 조망한다.

그동안 우리는 주로 경쟁이라는 관점에서 기업을 바라봤다. 그러나 저자는 기업을 경쟁의 주체로만 보아서는 기업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부족하고 협력이라는 관점에서 보아야 더욱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한다. 다른 여러 집단이나 조직과 마찬가지로, 기업 역시 협력을 위한 해결책 중의 하나일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최근에 등장한, 가장 진화된 협력체제 중의 하나임을 강조한다.
기업의 진화를 알아 보고 중소 중견 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하는 기술경영의 전문가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