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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 기업의 성공 비결

대학 중퇴자가 어떻게 의료 분야에 혁명을 일으킬 만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을까? 샌프란시스코에서 궁핍하게 살던 디자이너 두 명이 어떻게 획기적인 공유경제 기업을 세울 수 있었을까? 연간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내는 회사를 설립했거나 10만 명 이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한 창업가 200명을 인터뷰한 결과이다. 미국 곳곳을 누비며 첨단기술, 소매, 에너지, 의료, 미디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생명공학, 부동산, 여행 그리고 서비스업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을 만나 작은 발상을 거대한 기업으로 발전시킨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태도를 파악했다. 그 결과 수많은 성공 기업의 크리에이터들이 사업에서 성공을 거둔 비결은 거의 똑같았다. 5년에 걸친 연구 끝에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에 원동력이 되는 다음 여섯 가지 ..
대학 중퇴자가 어떻게 의료 분야에 혁명을 일으킬 만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을까? 샌프란시스코에서 궁핍하게 살던 디자이너 두 명이 어떻게 획기적인 공유경제 기업을 세울 수 있었을까? 연간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내는 회사를 설립했거나 10만 명 이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한 창업가 200명을 인터뷰한 결과이다. 미국 곳곳을 누비며 첨단기술, 소매, 에너지, 의료, 미디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생명공학, 부동산, 여행 그리고 서비스업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을 만나 작은 발상을 거대한 기업으로 발전시킨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태도를 파악했다. 그 결과 수많은 성공 기업의 크리에이터들이 사업에서 성공을 거둔 비결은 거의 똑같았다. 5년에 걸친 연구 끝에 크리에이터들의 성공에 원동력이 되는 다음 여섯 가지 생각 도구를 찾아냈다.

1. 빈틈을 찾는다 - 크리에이터들은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가 남들이 보지 못하는 기회를 포착한다. 그들은 언제나 두 눈을 똑똑히 뜨고 잠재력이 깃들어 있는 미답지, 아직 채워지지 않은 여백, 지금껏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찾아 나선다. 크리에이터들은 간극을 뛰어넘어 아이디어 이식하기(태양새형 크리에이터), 새로운 전진 방법 고안하기(건축가형 크리에이터), 이질적인 개념들 융합하기(통합자형 크리에이터)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다.

2. 앞만 보고 질주한다 - 레이서들이 눈앞에 펼쳐진 도로에 시선을 고정하듯이 크리에이터들은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지평선에 시선을 고정한 그들은 주변부를 둘러보며 과거의 영광에 젖어 있는 것을 거부한다. 그래서 급변하는 시장에서 선두를 달린다.

3. 우다 루프로 비행한다 - 크리에이터들은 머릿속에 있는 가정을 끊임없이 갱신한다. 이들은 관찰하고 방향을 잡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순환 과정을 신속하게 반복한다. ‘우다 루프(목표를 관찰해 대응 방향을 정하고 최선의 대응책을 결정한 후 행동에 나선다는 전략)’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정리한 전설적인 전투기 조종사 존 보이드처럼 크리에이터들은 뭔가를 재빨리 결정하고 다음 결정 사항으로 서둘러 넘어간다.

4. 현명하게 실패한다 - 크리에이터들은 작은 실패를 연달아 겪어야만 대참사를 피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안다. 이 기술을 연습하고 터득하는 과정에서 크리에이터들은 ‘실패 비율’을 설정하고, 작은 도박들을 통해 아이디어를 검증하며 회복탄력성을 기른다.

5. 협력을 도모한다 - 다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다양한 사람들의 지력을 모은다. 이들은 인지적 다양성을 활용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킨다. 이를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공유 공간을 조성하고, 플래시 팀을 조직하며, 상금이 걸린 경쟁을 주선하고, 업무와 관련된 게임을 개발한다.

6. 선의를 베푼다 - 크리에이터들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타인을 돕는다. 그 방법은 주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어떤 과업을 완수할 수 있도록 열심히 돕는 일 혹은 동료들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 주는 것이다. 이것은 크리에이터가 인간관계를 다지기 위해 필수적으로 쓰는 기술이다. 투명성과 상호의존성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세상에서 크리에이터들은 선의를 베풀어 생산성을 키운다.

이 여섯 가지 생각 도구는 독립된 것이 아니다. 각 도구가 그다음 도구의 토대가 되어 시너지와 가속도를 일으킨다. 이 여섯 가지 생각 도구를 통해 아이디어를 지속적인 사업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은 배우고 노력할 용의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터득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의 코드를 사용하면 일종의 자기장이 생긴다. 그렇게 되면 온갖 유형의 직원, 고객, 투자자, 협력자가 아군으로 모여든다. 고객은 열렬한 전도자가 된다. 직원은 마음을 나누는 파트너가 된다. 투자자는 경제적 이익을 넘어서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 여섯 가지 생각 도구, 즉 크리에이터 코드를 이해하고 연마하면 당신도 뛰어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 대표러닝코치를 맡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코칭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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