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7 0 0 0 1 0 8년전 0

삶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경제 이론

동일한 질문이나 현상을 두고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르게 해석하거나 사고하는 경우가 많다. 경제 현상 역시 마찬가지다. 한 가지 예를 생각해보자. 여름휴가 때가 되면 유명 피서지의 숙박 요금은 평소의 두 배 가까이 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바가지 행위라며 심히 불쾌해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에 대해 경제학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공급은 일정한데 휴가철에 방에 대한 수요가 많이 증가함으로써, 가격을 통해 초과 수요 현상을 해소하는 자연스러운 경제 현상이다.” 바가지 행위라고 본 사람은 철저하게 소비자 또는 수요자 입장에서 생각한 결과다. 만약 입장을 바꿔서 당신이 호텔이나 민박을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해보자. 방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몰리는 성수기 때 숙박 요금을 평소처럼 받고 싶을까? 그럴 리 없다. 오히려 ‘성..
동일한 질문이나 현상을 두고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르게 해석하거나 사고하는 경우가 많다. 경제 현상 역시 마찬가지다. 한 가지 예를 생각해보자. 여름휴가 때가 되면 유명 피서지의 숙박 요금은 평소의 두 배 가까이 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바가지 행위라며 심히 불쾌해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에 대해 경제학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공급은 일정한데 휴가철에 방에 대한 수요가 많이 증가함으로써, 가격을 통해 초과 수요 현상을 해소하는 자연스러운 경제 현상이다.” 바가지 행위라고 본 사람은 철저하게 소비자 또는 수요자 입장에서 생각한 결과다. 만약 입장을 바꿔서 당신이 호텔이나 민박을 운영하는 사람이라고 해보자. 방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몰리는 성수기 때 숙박 요금을 평소처럼 받고 싶을까? 그럴 리 없다. 오히려 ‘성수기인데 요금을 10배 정도 높게 받으면 안 될까?’라고 생각할 것이다.

사실 우리 모두는 수요자이자 동시에 공급자로서 세상을 살아간다. 필요한 음식이나 옷을 살 때는 수요자가 되지만, 소비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장에 노동을 공급하는 공급자가 된다. 또는 장사를 시작하거나 회사를 경영하면서 직접 생산자로 변모하기도 한다. 따라서 경제적 사고방식이나 경제 지식은 경제생활을 하고 있는 모든 사람이 지녀야 할 필수 교양이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입장에서만 경제 현상을 바라보거나 해석한다면 반쪽짜리 사고에 그치게 된다. 어떤 경제 현상이라도 그 배경에는 경제적인 원리가 놓여 있으며 수요자와 공급자가,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까지 포함해서 상호작용한 결과로 실현된다. 그 과정과 배경을 온전히 파악할 수 있어야 비로소 경제 현상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으며, 자기 앞에 놓인 ‘경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 대표러닝코치를 맡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코칭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