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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치(niche)'의 새로운 의미

세계 금융의 주류 월가를 점령한 성난 ‘보통사람들’, 아시아를 넘어 유럽·미국 음악시장이 열광하고 있는 음악 한류, 정치·사회에 무관심했던 사람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하나로 결집시킨 작은 인터넷 방송, 개인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의 방식으로 자리 잡은 SNS 등. 정치·경제·문화·사회적으로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이 사회 현상에는 하나의 흐름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제 세계는 더 이상 주류(mainstream)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더 이상 기존의 주류를 좋아하지 않는가? 영국의 저널리스트 제임스 하킨은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틈새를 의미하는 용어인 니치(niche)를 새롭게 해석한다. 원래 니치는 경영학자들에 의해 틈새시장이라는 의미의 니치마켓이라는 용어에서 사용되었다. 여기..
세계 금융의 주류 월가를 점령한 성난 ‘보통사람들’, 아시아를 넘어 유럽·미국 음악시장이 열광하고 있는 음악 한류, 정치·사회에 무관심했던 사람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하나로 결집시킨 작은 인터넷 방송, 개인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의 방식으로 자리 잡은 SNS 등. 정치·경제·문화·사회적으로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이 사회 현상에는 하나의 흐름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제 세계는 더 이상 주류(mainstream)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더 이상 기존의 주류를 좋아하지 않는가? 영국의 저널리스트 제임스 하킨은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 틈새를 의미하는 용어인 니치(niche)를 새롭게 해석한다. 원래 니치는 경영학자들에 의해 틈새시장이라는 의미의 니치마켓이라는 용어에서 사용되었다. 여기에서 니치는 주류 시장의 틈바구니에서 단순히 생존만을 추구하는 주변적이고 소극적인 개념이었다. ‘니치’의 개념은 주류의 틈바구니에서 생존 전략으로서의 니치가 아니라, 미래는 기업과 조직 사회 모든 분야가 니치가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는 새로운 환경으로 변화했다는 것이다.

이런 변화가 생긴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중간층의 소멸과 사회가 ‘획일적인 대중’에서 ‘잡식성 대중’으로 변모하였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는 과테말라 커피와 향이 풍부한 자바산 커피, 감미로운 케냐 블렌드 사이의 차이점을 알기를 간절히 열망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 결과 인스턴트 커피 판매 실적이 떨어지고 주류 커피 산업이 계속해서 하향세를 타는 동안에도 스타벅스 같은 커피 전문점들이 번성하는 이유이다.

이제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하는 기업과 조직은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 대상이 되어 쇠락해버린다. 이제는 주류가 아니라 독특한 정체성을 지닌 집단을 타깃으로 하는 다양한 니치들이 그물처럼 얽혀 새로운 권력을 창출하고 있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유통, 신사업,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 도입과 관련한 기업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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