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봉투 없는 청소기를 개발한 영국의 산업 디자이너이자 기업가인 제임스 다이슨, ‘영국의 스티브 잡스’로 불리는 그는 남들보다 한 발 앞서가는 창의성과 비전, 완벽한 디자인에 대한 집착, 저가가 아닌 프리미엄 제품으로 승부한다. 1947년 영국 시골 마을의 중산층 교육자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 예술, 음악, 체육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소년이었다. 그는 1960년대 왕립예술대학에서 공부하면서 산업 디자인의 세계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고, 졸업 후에는 엔지니어링 회사에 취직하여 첫 프로젝트인 고속 상륙선을 개발하였다. 1974년에는 공 모양의 바퀴에 물을 채워 안정감을 얻는 정원용 수레 볼배로를 발명한 것을 계기로 회사를 차려 독자적인 사업을 시작하였다. 1979년 코츠월드에 위치한 자택에서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던 다이슨은 먼지 봉투 없는 청소기에 대한 아이디어를 처음으로 얻게 된다. 그리고 5년에 걸쳐 무려 5,127개의 시제품을 제작한 끝에 듀얼 사이클론 진공청소기를 개발한다.
다이슨은 제품 개발에 성공하고도 대기업의 방해 공작과 아이디어 도용 등으로 온갖 고생을 했지만 마침내 1993년 다이슨사를 설립하고 직접 제조에 나섰다. 이후 다이슨 청소기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적인 우위를 내세워 기존 청소기에 비해 2~3배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유럽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발명된 지 100년도 넘은 가전제품인 진공청소기를 어떻게 소비자의 입장에서 혁신할 수 있는지, 사업 실패와 빚더미에 올라앉은 실업자가 어떻게 시골 농가의 좁은 창고에서 후버, 일렉트로룩스 같은 당대 최고의 대기업을 넘어서는 혁신을 이룩했는지 보여준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유통, 신사업,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 도입과 관련한 기업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