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부자를 꿈꾼다. 그러면 이 지겹고 헛헛한 삶을 환희와 행복으로 바꿀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삶의 본질이 무엇인지, 진정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그것들을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 성찰이 없다면, 설사 부자가 되더라도 이 지겹고 헛헛한 삶의 풍경 속에서 좀처럼 벗어나기 어렵다.
또한 행복한 삶을 위한 자기경영의 키워드로 ‘앎ㆍ깸ㆍ삶’을 제시하는데,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으로 태어나서 꼭 알고 살아야 할 ‘앎’의 기본이 반드시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저자가 말하는 ‘앎’이란 어떤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등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 자신의 욕망을 불태우는 것, 바로 그것을 깨닫는 것이 올바른 앎이라고 강조한다.
두 번째는 ‘깸’이다. 생각 속에 갇혀 자기 생각 뒤에 따라오는 감정에 휘둘려 사는 것이 아니라, 그 생각은 나만의 주관적인 것이며 올바르지 않고, 진실하지 않고, 진리이지도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고, 주관적이고 부정적인 나의 생각을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어 “생각의 주인은 바로 나다!”라고 외치는 자유의지의 주권 회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세 번째가 바로 ‘삶’이다. 우리는 우주에서 이 지구별 삶을 살러온 여행자로서 나의 소질과 재능으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습관에 따라 사는 것이 아니라 진짜로 내가 원하는 삶으로 사는 것이고, 삶을 살아가는 기술과 방법과 지식들을 익혀서 삶을 예술로 가꾸며 살아가자는 것이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유통, 신사업,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 도입과 관련한 기업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