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사람들은 한국을 ‘코리아’라 부른다. 코리아는 ‘고려’에서 온 말이고, 고려는 곧 ‘고구려’이다. 우리 역사의 맥락 속에 언제나 숨쉬고 있었던 고구려. 오늘날에도 고구려의 기상을 본받자는 사람들이 이 땅에는 적지 않다. 그런데 중국과 일본은 우리에게서 고구려사를 떼어 내려고 한다. 그 비밀은 간단하다. 코리아에서 고구려가 없으면 코리아가 없어지고 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들을 누를 어떤 대응책을 갖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고구려를 보다 더 생생히 알기 위해선 고구려 시대에 살았던 개별적인 삶의 이해, 즉 인물사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러나 독자들은 ‘사실’과 ‘교훈’을 혼동하지 않은 채, 사실을 사실로서 제대로 인식할 때 역사를 읽는 진정한 가치를 알게 된다.
고구려 인물들의 삶의 경험 속엔 우리 조상들의 또 하나의 모습이 오롯이 숨쉬고 있다. 바로 21세기를 살아가는 오늘날 우리들이 어떤 비전을 가질 수 있는지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유통, 신사업,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 도입과 관련한 기업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