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비즈니스도 커뮤니케이션 없이는 성립하지 않는다. 비즈니스가 변화하면 커뮤니케이션에도 변화가 요구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비즈니스상의 커뮤니케이션 상대는 고객, 거래처, 제휴사 또는 주주와 소비자, 그리고 상사, 부하, 동료, 관련 부문 등 매우 다양하다. 자신과 조직의 생각을 다양한 이해 당사자에게 알기 쉽게 전달․납득시키고 자신이 계획했던 대로 움직여가는 방식이 더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요구에 상응하는 유효한 방법이 바로 ‘로지컬 커뮤니케이션’이다. 로지컬 커뮤니케이션이란 “논리적인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상대방을 설득하고 자신이 생각한 반응을 상대로부터 끌어 내는 것”이다.
경영 컨설팅은 의뢰인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과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실행을 지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뢰인에게 직면한 현상과 과제의 해결을 위한 제언을 논리적으로 확실하게 설명해서 납득시키고, 실행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이며 매우 중요하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유통, 신사업,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 도입과 관련한 기업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