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3 0 0 0 6 0 8년전 0

중국인의 비즈니스 교섭술

5천년 동안 끊임없이 이어져 온 역사적․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언제 그 시대의 희생양이 될지 모르는 가혹한 태생의 운명을 지닌 중국인에게 교섭력은 자신을 지켜 주는 무기였다. "자기의 이익은 자기가 지킨다."는 중국인의 독특한 사고방식도 취미 차원이 아닌 본능 그 자체가 되었다. 중국인이 양보를 몹시 싫어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전통적인 배경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전통적인 배경을 지니고 일종의 게임처럼 자극적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미학적 의미까지 부여되어 격상된 중국인의 교섭술에서 중국인의 본성과 기질을 엿볼 수 있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아시아의 맹주로 군림하던 중국이 이제는 WTO 가입과 2008년 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새천년의 벽두를 뜨겁게 달구며 세계를 무대로 하여 그 행보에 박..
5천년 동안 끊임없이 이어져 온 역사적․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언제 그 시대의 희생양이 될지 모르는 가혹한 태생의 운명을 지닌 중국인에게 교섭력은 자신을 지켜 주는 무기였다. "자기의 이익은 자기가 지킨다."는 중국인의 독특한 사고방식도 취미 차원이 아닌 본능 그 자체가 되었다. 중국인이 양보를 몹시 싫어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전통적인 배경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전통적인 배경을 지니고 일종의 게임처럼 자극적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미학적 의미까지 부여되어 격상된 중국인의 교섭술에서 중국인의 본성과 기질을 엿볼 수 있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아시아의 맹주로 군림하던 중국이 이제는 WTO 가입과 2008년 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새천년의 벽두를 뜨겁게 달구며 세계를 무대로 하여 그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빗장이 열린 중국은 무한한 도전과 성공의 신화를 제공하는 장소로 거듭나고 있으며, 세계는 이 기회의 땅을 주시하며 그 기회를 잡기 위해 뛰어들고 있다. 이제 세계는 중국이라는 거대시장을 공략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중국인은 마음 속에 12개의 주머니를 지니고 있다는 옛말이 있듯이 그들을 상대로 한 사업은 그리 호락호락하지만은 않다. ‘경제동물’이라고 일컬어지는 일본인조차 중국인을 상대로 거의 열에 여덟, 아홉은 실패한다는 이야기는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만하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유통, 신사업,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 도입과 관련한 기업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