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 시대에 네트워크로 연결된 수많은 사람들이 집단지성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다. 집단지성은 ‘한 명의 천재보다 백 명의 다수가 더 똑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여러 분야에서 입증하면서 비즈니스의 핵심 전략으로 부상했다. 소셜 네트워킹과 이로 인해 만들어지는 집단지성은 비즈니스에 대한 기존 관념을 완전히 깨부수고 있다. 이러한 혁명은 기업의 일부 기능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연구개발, 고객관리, 마케팅, 생산, 자금조달, 조직관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연구개발의 혁명>에서는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사업 기회를 발견하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고객관리의 혁명>에서는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을, <마케팅의 혁명>에서는 커뮤니티 활용 기법을 이용하여 판매비용과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살펴본다. <생산의 혁명>에서는 커뮤니티가 어떻게 생산 업무와 그 관행을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보고, <자금관리의 혁명>에서는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기업에 자금을 제공하고, 자선 사업을 지원하는 방법을, <조직관리의 혁명>에서는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회사를 조직하고 경영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기업들이 웹 2.0 시대에 성공적으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침들을 소개한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유통, 신사업,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 도입과 관련한 기업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