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5년 전만 하더라도 중국의 해외여행자가 1억 명을 돌파하는 시기를 2018~2020년 정도로 예측했다. 그러나 그 먼 미래로 보았던 요우커 1억 명 시대는 이미 목전에 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찾는 요우커도 2018년까지 매년 20% 이상 증가하고, 그들의 소비지출도 30% 이상 증가하여, 늦어도 2018년까지 1,000만 요우커가 30조 원이 넘는 돈을 한국에서 소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4년 내에 국내 내수시장의 10%에 해당되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이를 책임질 1,000만 명의 새로운 소비자가 나타난다는 것은 대한민국 소비시장 성장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는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요우커라는 뚜렷한 단면을 통해, 중국인(人)ㆍ중국산업(企)ㆍ중국자본(錢)의 거대한 물결이 대한민국을 바꾸어가는 과정을 관찰하고 ‘By China’ 시대의 위기와 기회를 그려본다. 아울러 요우커에 대비한 한국의 비즈니스 전략, 요우커 붐을 통해 창업 기회를 잡은 이들의 성공 스토리를 알아본다.
중국은 다른 선진 국가들과는 달리 가장 뚜렷한 개성이 있는 소비 국가이고, 소비 패러다임의 핵심에는 인구 구조적으로 ‘2개의 소비 집단’이 존재하고 있으며,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소비파워는 ‘여성(Women)’, ‘아동(Baby&Kids)’, ‘노인(Silver)’, ‘80허우(버링허우, 1980년대에 태어난 중국의 젊은 세대)’ 그리고 ‘소황제’가 쥐고 있다고 설명한다. 아울러 우리가 요우커 현상을 주목하고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것이 한국에 전에 없는 기회가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유통, 신사업,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 기술 도입과 관련한 기업컨설팅을 제공하며,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