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1 0 0 0 1 0 9년전 0

관찰과 통찰

CIA가 분석하는 정보의 90%는 우리가 이미 아는 정보라고 한다. 힘들게 걸레질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고마운 마음을 느낄 뿐이지만 누군가는 스팀청소기를 생각해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조와 통찰이 천재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CIA와 스팀청소기 개발자들의 예에서 보듯 그들은 천재적인 영감을 발휘한 것이 아니다. 단지 보통 사람들과 사물을 보는 방법, 생각하는 방법이 달랐을 뿐이다. 통찰력의 출발점은 “잘 보고, 잘 생각하는” 것이다. 사물을 보는 것은 인간의 눈이 아니라 두뇌라고 한다. 인간은 뇌의 처리 용량의 한계 때문에 과거의 경험과 학습된 지식을 가지고 세상에 대해 나름의 모델을 구축한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뇌와 마음은 그 모델과 견주어 현재 상황을 판단하고 저울질한다. ..
CIA가 분석하는 정보의 90%는 우리가 이미 아는 정보라고 한다. 힘들게 걸레질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고마운 마음을 느낄 뿐이지만 누군가는 스팀청소기를 생각해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조와 통찰이 천재들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CIA와 스팀청소기 개발자들의 예에서 보듯 그들은 천재적인 영감을 발휘한 것이 아니다. 단지 보통 사람들과 사물을 보는 방법, 생각하는 방법이 달랐을 뿐이다. 통찰력의 출발점은 “잘 보고, 잘 생각하는” 것이다. 사물을 보는 것은 인간의 눈이 아니라 두뇌라고 한다. 인간은 뇌의 처리 용량의 한계 때문에 과거의 경험과 학습된 지식을 가지고 세상에 대해 나름의 모델을 구축한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뇌와 마음은 그 모델과 견주어 현재 상황을 판단하고 저울질한다. 따라서 보통 사람이 생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런 태생적 한계를 인정하고, 천재들이 개발한 생각의 기술을 배워서 사고를 넓혀나가야 한다. 정보에서 사실과 숫자만을 추출해서, 그 연관관계를 찾고, 구조화하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이 책은 ‘창조성은 규칙과 습관의 산물’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해 통찰력 넘치는 사람들의 생각하는 기술을 보통 사람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또한 사물을 잘 관찰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서, 통찰을 이끌어내고, 그것을 집단적 통찰로 확대하고, 구체적인 성과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5가지 생각의 도구로 정리하여 소개한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커리어앤피플 액션러닝센터의 대표러닝코치를 맡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코칭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