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시대다. 앞으로 길게는 100년 이상 사회, 경제, 교육, 문화, 의학, 과학, 자기계발 등 전 분야에 걸쳐 ‘창의성’이 주도하는 세상이 될 것이다. 그래서 진정한 창의성이 무엇인지, 어떻게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발명이나 아이디어, 뇌 활동, 상상력, 차별적인 사고 등에 머물러 있던 단편적인 창의성을 거부하고, 심플한 ‘창의방정식’ 하나로 아이디어발상, 직관력, 통찰력, 예측력, 분석력, 전략적 사고, 창의적 관점 디자인, 우선순위 판단 등의 생각능력을 단숨에 키울 수 있다. 즉 창의성은 ‘다르게 생각하기, 융합하기, 거꾸로 보기, 호기심, 몰입, 노력, 열정…’ 등 어떤 특별한 키워드가 아니라, 창조가 이루어지는 프로세스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창의성의 실패는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능력’이나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잘못 정의해 왔기 때문이며, ‘있는 그대로 창조가 이루어지는 창조 프로세스 전체를 보고 판단하는 능력’으로 새롭게 정의해야 비로소 창의성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창의방정식은 세상만사 우주만물이 어떤 무대(X)에서 두 가지 이상의 요소(yⁿ)가 두근두근 반응하여 하나의 콘셉트(=)를 이루고 전개되어(a) 나타난 결과(b)라는 동일한 창조 프로세스를 공유한다는 인문학적 개념의 생각공식이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자신의 좋은 생각을 믿지 말고 ‘Think again’을 외치며 창의방정식에 따라 다시 생각하라. 인간의 생각에는 누구나 전체 창조 프로세스가 아닌 부분의 정보를 가지고 판단하는 초기설정값이 세팅돼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좋은 생각을 버리고 창의방정식의 창조 프로세스를 따르면 누구나 간단하게 보다 완벽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창의방정식이란 심플한 공식을 이해하고 머릿속에 담아두면, 누구라도 단숨에 어떤 분야도 가리지 않고, 당장 현실에서 부딪히는 갖가지 문제에 대해 기존과 완전히 다른 세상을 볼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커리어앤피플 액션러닝센터의 대표러닝코치를 맡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코칭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