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6 0 0 0 1 0 9년전 0

화 다스리기

세네카는 평소 화를 잘 내는 동생에게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 인간이 지닌 이성과 화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화란 무엇이고 화로 인해 우리가 겪는 어려움과 잘못된 행동들은 무엇인지, 화를 이기지 못한 사람들과 잘 이겨낸 사람들의 예를 들어가며 철학적이고 현실적으로 직언한다. 온갖 음모와 광기, 투쟁으로 복잡했던 로마시대를 온몸으로 살아온 세네카는 그 스스로 공포 속에 살면서도 인간의 심리와 영혼, 분노와 좌절, 구원과 온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담아냈다. 스토아학파의 대표적인 인물로 꼽히는 그는 논리적인 철학보다는 자연과 윤리에 집중했으며, 무엇보다 평정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세상이 아무리 세속적으로 물들어도, 올바른 이성을 가지고 선을 실행하려고 노력한다면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바르게 살아갈 수..
세네카는 평소 화를 잘 내는 동생에게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 인간이 지닌 이성과 화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화란 무엇이고 화로 인해 우리가 겪는 어려움과 잘못된 행동들은 무엇인지, 화를 이기지 못한 사람들과 잘 이겨낸 사람들의 예를 들어가며 철학적이고 현실적으로 직언한다.

온갖 음모와 광기, 투쟁으로 복잡했던 로마시대를 온몸으로 살아온 세네카는 그 스스로 공포 속에 살면서도 인간의 심리와 영혼, 분노와 좌절, 구원과 온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담아냈다. 스토아학파의 대표적인 인물로 꼽히는 그는 논리적인 철학보다는 자연과 윤리에 집중했으며, 무엇보다 평정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세상이 아무리 세속적으로 물들어도, 올바른 이성을 가지고 선을 실행하려고 노력한다면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바르게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스토아학파 자체가 마음과 행복, 화와 용서, 돈과 명예, 노년과 죽음, 인생에 대한 현실적인 명제들에 대한 질문과 해답을 찾으려고 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세네카의 말처럼, 화라는 감정은 고삐 풀린 망아지와 같아서 일단 화가 시작되면 그 후로는 나를 마음대로 다스리기가 힘들다. 누구는 화를 너무 참고 살아서 문제가 생긴다지만 너무 성급하게 화를 내는 바람에 그냥 지나가도 될 문제를 크게 만드는 경우가 다반사다. 화만 다스릴 줄 알면 자기와의 싸움에서 절반은 이긴 셈이라고들 하지 않는가. 오죽하면 참을 인이 3번이면 살인도 면한다는 말이 나왔을까?

흔히 세상에는 화나는 일투성이라고 한다. 누구나 나름대로의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는데 주변 모습을 보면 온통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밖에 없다. 그뿐인가. 내 안에 숨겨진 열등감과 두려움, 수치심, 상처, 공포 때문에 크게 화낼 일이 아닌데도 벌컥 화를 내어 사람들과 갈등을 겪고, 소중한 사람, 친구, 이웃을 잃기도 한다. 이 책이 쓰인 시기는 2,000년 전이지만 아직도 우리는 화를 극복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문제를 겪고 있다. 우리 모두 세네카의 진심 어린 충고와 논리적인 고찰을 통해서 화를 다스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커리어앤피플 액션러닝센터의 대표러닝코치를 맡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코칭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