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28일, 세계 최대 홈퍼니싱 기업인 이케아가 2013년 실적을 발표했다. 순이익만 33억 유로(약 45억 1,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1퍼센트나 증가했고, 285억 유로에 달하는 매출액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케아는 2020년까지 매출을 지금의 두 배인 500억 유로(약 682억 달러)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며 그 미래 성장의 동력으로 신흥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표 주자로 인도에 1,050억 루피를 투자하고 25개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중국에는 1998년 이케아 1호점을 상하이에서 오픈했으며 현재는 총 16곳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일본에서는 2006년 4월, 1호점인 지바 현의 후나바시 점이 영업을 개시한 이래 2014년 현재 8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2014년 하반기에는 한국에도 1호점이 완성되었고 아시아 시장에서 이케아의 존재감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케아는 별다른 현지화 전략 없이도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케아 매장에 가본 사람은 누구든 느낄 것이다. 이케아 매장은 일본의 다른 어떤 가구점과도 차원이 다른 규모를 자랑한다. 매장 한 곳 당 평균 면적이 약 4만 제곱미터로 도쿄 돔에 필적하는 크기다. 전체 매출액을 면적으로 단순 계산하면 매장당 매출액은 100억 엔 이상이다. 새로운 매장의 오픈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은 상상 그 이상이다.
이케아의 출점 과정은 매장 건설을 위한 부지 매입부터 시작된다. 때문에 오픈 때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오픈하면 절대 폐점하지 않는 것이 이케아의 경영 방침이다. 여기서 자사 상품에 대한 자신감과 고객과의 약속을 저버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수많은 외국계 소매유통업이 일본 시장에 진출했지만 일본 소비자의 마음을 얻어 성공적으로 안착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반면에 이케아재팬은 1호점 오픈 이후 6년 만에 매장을 6곳으로 확대하고, 10년간 10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 계획이 지극히 현실적으로 느껴질 만큼 이케아는 일본 시장에서 착실히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해외 시장으로 진출한 기업들은 문화적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감히 자국에서의 비즈니스 스타일을 버리고 현지화 전략에 도전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케아는 진출하는 국가에 따라 비즈니스 전략을 바꾸는 일 없이 대부분 지역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매년 성장일로를 걷고 있는 이케아는 이제 전 세계 홈퍼니싱 기업 중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압도적 승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별다른 현지화 전략 없이도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이케아의 역량을 다각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커리어앤피플 액션러닝센터의 대표러닝코치를 맡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코칭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