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7 0 0 0 1 0 9년전 0

청춘 심리학

흔히 ‘청춘’ 하면 고뇌하고 아파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연상된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청춘의 밝고 희망찬 모습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나치게 청춘의 힘들어하는 모습만 조명되고 있는 것 같다. 실제로 생각보다 많은 청춘이, 생각보다 심각하게 아프다. 대한민국 학생 가운데 자기 기대에 맞는 학교에 진학한 이들이 얼마나 될까? 대학 이름 때문에 패배자처럼 자존감이 바닥인 경우가 너무 많다. 무얼 공부하고 싶은지도 모르는 채 대학에 가고, 대학생이 되어서도 과제 속에 허우적거린다. 경제 사정도 좋지 않아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으면 안 될 만큼 비싼 등록금에 숨이 막힌다. 게다가 입학과 동시에 취직을 걱정해야 한다. 대학생활도 고등학교 때까지 해 오던 ‘경쟁’을 이어 갈 뿐이다. 조금이라도 스펙을 ..
흔히 ‘청춘’ 하면 고뇌하고 아파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연상된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청춘의 밝고 희망찬 모습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나치게 청춘의 힘들어하는 모습만 조명되고 있는 것 같다. 실제로 생각보다 많은 청춘이, 생각보다 심각하게 아프다. 대한민국 학생 가운데 자기 기대에 맞는 학교에 진학한 이들이 얼마나 될까? 대학 이름 때문에 패배자처럼 자존감이 바닥인 경우가 너무 많다. 무얼 공부하고 싶은지도 모르는 채 대학에 가고, 대학생이 되어서도 과제 속에 허우적거린다. 경제 사정도 좋지 않아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으면 안 될 만큼 비싼 등록금에 숨이 막힌다. 게다가 입학과 동시에 취직을 걱정해야 한다. 대학생활도 고등학교 때까지 해 오던 ‘경쟁’을 이어 갈 뿐이다. 조금이라도 스펙을 더 쌓아서 누가 들어도 알 만한 곳에 취업하고 싶어 한다. 취업준비생으로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존감이 더욱 바닥으로 떨어진다. 그로 인해 삶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며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소신이 부족하고, ‘나는 무기력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남들은 모두 성공하고 잘난 것 같은데 왜 하필 나만 유독 이렇게 무능할까를 고민하기도 한다. 살기가 싫어진다고까지 말한다. 모두 성공하고 잘난 것이 아닌데, 마치 혼자서만 실패한 것 같고 자신이 답답하고 불쌍하게 느껴지는 자기 연민에 빠져 있는 것이다. 자신만의 틀에 갇혀서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자신이 어떤 눈으로 세상을 보고 있는지조차 잘 모른 채 말이다. 그러나 마음의 상처는 알면 치유할 수 있다. 자기 상처를 안다는 것은 더 이상 아픔에 빠져 허우적대지 않고, 아픔 자체를 객관적으로 볼 힘을 준다. 그 힘으로 비로소 세상을 향한 문을 더 활짝 열 수 있다.

이를 심리학적 용어로 이야기하면 자기 개념, 자존감, 자기 효능감, 자기 수용, 자기 복잡성, 자기 안내, 자기 결정성 등인데 이는 치유가 일어나는 과정이자 원리이다. 이 책은 이런 개념을 설명하기보다는 실제 청춘들의 고민과 아픔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려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 과연 나는 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을까? 등 자신의 참모습을 솔직하게 직면하고 받아들일 때 변화는 시작된다. 현재의 상황을 왜 문제로 인식하는지,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아닌지, 그러면서 사회를 보는 객관적인 눈까지 잃어버린 건 아닌지, 왜 이유 없이 그저 아프고 괴로운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과거의 경험이나 사회적인 환경에 의해서 자신도 모르게 삐뚤어졌던 마음을 확인하고, 떠나보내는 시간을 갖자.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더 멋진 자신을 위해 노력하며, 내 안에 가려졌던 긍정의 마음을 되살려 청춘을 춤추게 하자. 아프지 않아야, 아픔을 받아들이고 힐링해야 비로소 청춘의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다. 부디 아프지 마라. 그리고 치열한 자기 고민 끝에 한 단계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길 바란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커리어앤피플 액션러닝센터의 대표러닝코치를 맡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코칭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