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감도는 글의 구조를 한눈에 보여주므로, 우리가 글쓰기의 대원칙을 지키며 유기적인 글을 쓰는데 도움을 준다.
서감도는 글의 구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글의 조감도다. 서감도를 활용하면 글의 구조를 눈으로 보면서 글을 쓸 수 있다. 그래서 서감도는 우리에게 말이 되도록 하는 글쓰기의 대원칙을 지키며,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준다. 또 서감도는 우리에게 글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으며, 한 편의 글에 담을 수 있는 생각이 제한되어 있음도 보여준다. 하지만 주제를 정하는 문제는 서감도 활용 이전의 문제라 서감도로 글을 쓰기 전에는 먼저 하고 싶은 말이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와 자신이 다룰 수 있는 글의 수준을 가늠해봐야 한다. 이렇게 주제를 정하고 나면 서감도를 통해 첫 문장을 작성하고 나서 문장을 이어 가며 주제를 구현하면 된다.
전학성 - 기술과 비지니스 통합 파워 러닝 코치
한국기업전략개발원 융합기술사업화 액션러닝센터의 대표러닝코치를 맡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27년간 IT 융복합 분야 연구개발 및 기술사업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기술과 사업을 합친 액션러닝 분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셀프 코칭 개념과 액션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과 코칭북 저작방법을 개발하여 비지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 코칭과 코칭북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